레이저 적용분야

레이저 치료

Home > 레이저 치료 > 레이저 적용분야

큐스위치 루비레이저

· 적용질환

문신, 눈썹 문신, 오타모반, 주근깨, 기미, 잡티, 검버섯 등 치료용 레이저

· 시술내용

주근깨나 잡티는 피부 속으로 뿌리가 깊지 않으므로, 피부에는 레이저 광선이 흡수되지 않고, 색소(검은색, 갈색, 청색)에만 흡수되어 선택적으로 주근깨나 잡티만 제거할 수 있는 큐 스위치 타입의 레이저(큐 스위치 루비 레이저나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 등)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타씨 점은 동양인 중에서도 특히 한국인에게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흔히 악성 기미로 불리며, 대개 사춘기 이후 광대뼈 부위에 기미가 낀 듯이 조금씩 나타나서, 점점 눈 밑과 코 등에까지 퍼지는 색소성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흔히 기미로 알고 기미 약제를 바르면 한동안은 조금 옅어지는 것 같지만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바르는 것을 중단하면 곧 더욱 시커멓게 변색되므로 흔히 악성 기미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오타씨 점은 피부 깊은 층에 모반세포가 존재하므로 얼마 전까지만 해도 피부 깊은 곳까지 흉터 없이 도달할 수 있는 레이저가 없어 피부과 교과서에도 치료가 불가능한 질환으로 기술되던 병입니다. 그러나 요즈음은 피부 진피 깊은 층까지 안전하게 들어갈 수 있는 큐 스위치 루비 레이저가 개발되어 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오타씨 점은 그 뿌리가 깊어 치료가 한번으로 끝나지 않고 한 달 정도의 간격으로 3~4회 정도 치료를 받아야 완치될 수 있습니다.

그외 큐스위치 방식의 레이저는 문신 치료에 쓰입니다. 큐스위치 루비 레이저는 피부 깊숙이 있는 색소를 없앨 수 있을 만큼 투과력이 강한 레이저로 특히 1억분의 1초보다 짧은 레이저 방출시간으로 치료시 통증이 매우 적은 레이저 중 하나입니다. 문신은 대개 2회에 걸친 치료로 완벽한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대개 한 달 정도의 간격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탄산가스 레이저

· 적용질환

점, 검버섯, 사마귀, 티눈, 한관종 등 치료용

· 시술내용

탄산가스 레이저는 10,600nm 파장의 레이저 빔이 나옵니다. 이 레이저 빔은 수분에 선택적으로 흡수되는데, 살아있는 모든 조직에는 수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피부를 정교하게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점을 비롯하여 검버섯, 쥐젖, 한관종 같은 양성 종양, 사마귀 등 피부과 영역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레이저 중의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스캐너를 장착하거나 초단파(super-pulse)/극초단파(ultra-pulse) 모드 등을 이용하여 주위조직으로의 손상을 더 적어지게 함으로써 레이저 박피술이 가능해져 주름제거, 여드름 흉터 및 기타 흉터 제거, 수두자국 제거 등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고출력 탄산가스 레이저(Feather touch 레이저)

· 적용질환

레이저박피, 잔주름, 여드름 흉터, 모공확장, 수두, 마마자국 흉터 등

· 시술내용

고출력 탄산가스 레이저는 피부의 진피층에 있는 노화된 콜라겐 섬유를 새로운 젊은 콜라겐으로 대체시켜 보다 건강한 피부가 형성됨으로써 피부의 탄력성이 증가되어 주름이 없어지거나 호전되며, 여드름 흉터나 마마자국과 같이 파인 흉터가 다시 차 오르게 합니다. 특히 노화에 의한 얼굴 주름 제거, 각종 피부 질환의 치료, 여드름 및 기타 흉터 치료에 놀랄 만한 결과를 보입니다.

고출력 탄산가스 레이저의 부작용으로는 다른 종류의 레이저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것들로서 치료한 부위에 발생하는 색소 침착증이 가장 흔하며, 이 외에 색소 저하증, 홍반, 반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들은 필요에 따라 시술 전처치 또는 후처치를 적절히 사용함으로서 예방 및 없앨 수 있습니다.

다이오드 레이저

· 적용질환

영구 제모 레이저, 팔다리, 겨드랑이, 앞이마, 얼굴 잔 털, 턱수염, 비키니 라인, 뒷목밑 머리카락

· 시술내용

다이오드 레이저는 미국 식품의약청(FDA)에 영구 제모 레이저로 승인을 받은 최신 기종으로 피부의 침투력이 아주 우수하고 모낭의 멜라닌 색소에 선택적으로 작용을 하는 우수한 레이저입니다. 피부표면을 냉각시킬 수 있는 냉각팁이 직접 피부에 닿아 살짝 표피를 차게 하여 레이저 열에 의한 피부 손상과 통증을 줄여줍니다.

다이오드 레이저의 800nm의 파장은 피부의 멜라닌에 잘 흡수가 되고 모낭이 있는 진피의 깊이 까지 침투가 용이합니다. 다이오드 레이저는 다른 제모용레이저에 비해 굵고 거친 털에 대한 제모효과가 높습니다.

반도체를 이용한 제모용 다이오드 레이저로서 피부에 밀착시켜 레이저를 조사하며 차가운 사파이어로 피부를 보호합니다. 타 제모 레이저와는 달리 레이저가 사각형으로 발사되므로 제모하고자 하는 부위를 디자인하기에 편리하며 굵은 털에도 잘 들어 이마의 헤어라인을 정리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58명의 환자를 한번의 치료로 90%에서 영구적인 제모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보고가 있었습니다. 없어지는 정도는 역시 레이저의 강도가 세면 잘 없어지고 털의 굵기와 털의 밝기 역시 제모의 효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롱펄스 루비 레이저

· 적용질환

영구 제모 레이저, 팔다리, 겨드랑이, 앞이마, 얼굴 잔 털, 턱수염, 비키니 라인, 뒷목밑 머리카락

· 시술내용

지금까지 가장 많이 레이저 제모에 대해 연구가 된 레이저로서 694nm의 파장은 피부의 멜라닌에 잘 흡수가 되고 모낭이 있는 진피의 깊이 까지 침투가 용이하게 들어갈 수 있으며, 선택적인 열분해가 가능합니다.

그로스만이라는 학자는 1996년의 14명의 백인 환자를 상대로 치료를 했는데 1년 후에 영구제모의 가능성이 상당히 많음을 제시하였습니다. 치료 직후에 시행한 모근의 조직검사에서는 모낭의 색소 변화와 열손상을 확인 할 수 있었다고 했습니다.

또한 디릭스라는 학자의 1998년 연구에서는 한 번의 레이저 치료로 50% 이상이 종모가 없어지는 것을 확인 하였으며 10%에서는 2년이 지난 후에도 털을 발견할 수 없었다고 했습니다.

이들의 조직학적 연구에 의하면 많은 종모가 없어진 대신 아주 가는 연모가 관찰이 되었으며, 결과 관찰은 6개월, 1년, 2년으로 나누어 시행을 하였는데 별 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결과의 관찰은 6개월 만하면 몇 년이 지난 후와 같을 것이라는 의견을 발표하였습니다.

라스크라(1997년)라는 학자의 논문에 의하면 레이저의 스폿 사이즈와 레이저 당시의 피부온도와의 연구를 했는데 사이즈가 7mm보다 10mm에서 더 좋은 결과를 나타냈고 피부의 온도가 더 낮을수록 피부의 부작용이 감소하였다고 했습니다/p>

헬륨 네온 레이저

· 적용질환

여드름, 대상포진, 상처 치유 촉진, 화상 치료용 레이저

· 시술내용

각830nm의 적외선 파장과 632.8nm 파장의 헬륨네온 레이저는 피부조직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정상피 부로의 회복을 촉진시키는 저출력 레이저입니다. 헬륨 네온 레이저는 비교적 안정된 것으로 헬륨 90%, 네온 10% 의 혼합 기체를 매질로 사용하며, 눈에 잘 띄는 붉은 빛을 발진시키는 레이저로, 레이저 장치의 구조에 따라 녹색 등 다른 빛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헬륨 네온 레이저는 피부 재생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여 화상, 피부 상처, 궤양 등에 이용하면 피부가 빨리 재생되고 곱게 아물어 흉터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 적외선 파장을 혼합시켜 여드름, 염증, 대상포진, 관절염의 통증 완화, 단순포진의 치료에 이용되고, 더 나아가 주름살이나 여드름 흉터 치료를 레이저로 치료하고 난 후 보조적인 치료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는 유용한 레이저입니다.